안녕하세요! 오늘은 경희대학교에서 새로 개설한 K-MOOC 신규 강좌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새로 개설된 강좌는 개별강좌 6개, 묶음강좌 2개로 총 8개입니다!
여기서 묶음강좌란, 특정 분야를 보다 심도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복수의 강좌로 구성된 커리큘럼입니다. 묶음강좌도 개별강좌와 똑같은 방식으로 수강신청하여 수강하시면 됩니다.
1. 개별강좌
< 전자상거래와 무역벤처창업 >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김학민 교수님
강좌소개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무역벤처창업의 기회를 탐색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역벤처기업가의 사고방식과 혁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기업가정신이 함양될 수 있다.
*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모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 함양될 수 있다.
* 실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역벤처창업 전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퀴즈 : 20%
중간고사 : 40%
기말고사 : 40%
< 소프트웨어 설계와 파이썬 >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정화영 교수님
강좌소개
이 강좌는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을 설명하고, 파이썬으로 코딩함으로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파이썬으로 만들 수 있도록 기초부터 하니씩 각 단계의 내용을 다루는 강좌입니다. 파이썬을 전혀 모르거나 프로그램 언어를 전혀 모르는 초보들을 위한 강좌이지만, 강좌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중급 이상의 파이썬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고 하니 많이 신청해주세요!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프트웨어 기획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음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설계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음
* 파이썬 언어의 문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음
* 순서도(Flow Chart)를 이해하고 프로그램 처리를 구상을 할 수 있음
*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순서도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와 연계하여 코딩을 할 수 있음
* 객체지행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UML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음
* UML로 설계된 다이어그램과 연계하여 파이썬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음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퀴즈 : 14%
과제 : 16%
중간고사 : 30%
기말고사 : 40%
< 에코토피아 >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여민경 교수님
강좌소개
누구나 환경문제를 이야기하지만 정작 오늘 내가 마시는 물, 숨 쉬는 공기, 사용하는 제품이 나와 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지 못합니다.내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 하지만 ‘알려고 하지 않는다면’ 지켜낼 수 없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무엇을 알아야하는지와 더불어 경제와 국가 간 무역에 새로운 화두인 ‘환경규제’에 대해서도 강의합니다. ‘현명한 소비자’로 화학물질에 대한 안전한 소비와 ‘알권리’는 여러분의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울 예정이라고 합니다!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환경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대학생,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강의안이 마련될 예정임
* 더 나아가 일반 시민도 환경문제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과 개개인의 실천 방안 및 환경권을 지키기 위한 시민의식을 갖는 데 도움이 될 것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토론 : 30%
중간고사 : 30%
기말고사 : 40%
< 초한지 인문학 >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민관동 교수님
강좌소개
이 강좌는 소설《초한지》에 대한 전반적 개황을 소개하고, 전반부는 주로 소설《초한지》내용의 전개 순서에 따라 제1회부터 제101회까지 스토리텔링의 방식으로 진행하며 스토리상의 핵심 테마를 끄집어내어 분석과 설명을 겸행한다고 합니다.
큰 테마의 분류는 《초한지》의 1. 프롤로그 편· 2. 진시황의 천하통일 편· 3. 진시황의 꿈 편· 4. 영웅시대 편· 5. 서초패왕 편· 6. 금의환양과 금의야행 편· 7. 최고의 참모와 최고의 장수 편· 8. 유방의 북벌 편· 9. 유방의 동진 편· 10. 2인자의 꿈 편· 11. 항우의 사면초가 편· 12. 황제의 꿈 편· 13. 1인자와 2인자의 꿈 편으로 나누어 내용상의 핵심 키워드를 위주로 논점을 소개하고 전개할 예정이라고 해요!
여기에 역사적 지식 및 문화적 교양 그리고 다양한 고사성어들을 파트별 분석하여 소개하고 또 인문학적 차원에서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행해지는 본질문제와 그 방안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소개한다고 하니 많은 신청부탁드려요!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문학은 우리에게 사유하고 분석하는 사고능력을 키워주고, 그리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판단능력을 키워주며, 또 상상을 통한 창의력을 배양시켜 준다. 이것이 본 [초한지 인문학] 강의의 학습목표이다.
즉 단순한 지식과 일반상식을 습득하는“학문적 인문학”이 아니라 실생활에 응용·활용되는“실용인문학”을 추구한다. 다시 말해 인문학의 본래 목표인 인격수양과 인성교육의 한 축과 문화 콘텐츠로 활용할 수있는 응용능력을 동시에 배양시키는 것을 본 강의의 목표로 삼는다.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퀴즈 : 20%
중간고사 : 40%
기말고사 : 40%
< NO 비만 NO 질병 NOBINO 다이어트 >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이재동 교수님
강좌소개
이 강좌는 한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인체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개인에 따라 비만 유형이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과 기전을 알고, 다양한 질환과 비만과의 상관성 등을 이해하도록 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합니다!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의학에서 인체(몸)을 바라보는 관점을 학습한다.
* 비만 유형에 따른 한의학적인 기전을 학습한다.
* 비만 유형 및 질환별 건강관리법과 질병 예방법을 학습한다.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퀴즈 : 20%
과제 : 30%(중간고사 대체)
토론 : 20%
기말고사 : 30%
< 타자와 포용의 철학 : 혐오에서 우리로 >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박인철 교수님
강좌소개
이 강좌는 타자성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나와 타자와의 건전하고 올바른 관계가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지를 고찰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혐오와 같은 타자에 대한 부정적 편견과 나와 타자 간의 갈등의 다양한 원인과 양상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타자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거리감을 넘어서서 어떻게 나와 타자가 우리라는 의식 속에 하나가 될 수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생각해 볼 것이라고 합니다!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타자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 나와 타자와의 관계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 타자에 대한 부정적 편견의 실체를 밝히고 이의 극복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살펴본다.
* 나와 타자와의 긴밀한 유대와 우호적 관계 나아가 우리공동체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철학적으로 살펴본다.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퀴즈 : 10%
토론 : 10%
과제 : 40%
기말고사 : 40%
2. 묶음강좌
< 한국어교육과정론 >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박동호 교수님
강좌소개
이 강좌는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보다 구체적으로 본 강좌에서는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표 기술의 원리, 한국어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을 학습한다
*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표 기술의 원리를 학습한다.
* 한국어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교육과정을 학습한다.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퀴즈 : 30%
과제 : 20%
기말고사 : 50%
<한국어평가론>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교수님
강좌소개
이 강좌는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강좌에서는 언어 평가의 개념, 기능, 요건, 언어 평가와 언어 시험의 종류, 한국어 평가 문항과 채점, 한국어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평가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언어 평가의 개념, 기능, 요건을 학습한다.
* 언어 평가와 언어 시험의 종류를 학습한다.
* 한국어 평가 문항과 채점에 대해 학습한다.* 한국어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평가 기준
강좌 수강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0% 이상 점수를 획득 시에만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퀴즈 : 30%
중간고사 : 20%
기말고사 : 50%
'Experience > K-MOOC 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K-MOOC] 경희대 K-MOOC '소프트웨어 설계와 파이썬' (3) <파이썬 연산자> (0) | 2024.02.14 |
---|---|
[K-MOOC] 경희대 K-MOOC '소프트웨어 설계와 파이썬' (2)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1) | 2024.02.04 |
[K-MOOC] 경희대 K-MOOC '소프트웨어 설계와 파이썬' (1) <강좌소개> (0) | 2024.02.04 |
[K-MOOC] 경희대학교 K-MOOC 강좌 소개 (1) (0) | 2023.11.15 |
[K-MOOC] K-MOOC이란? K-MOOC 수강신청 하는 법 (2) | 2023.11.14 |